일상다반사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보통 3달 정도 쓰고 나서 공장초기화를 하는데요.

전 어느날 갑자기 부팅이 안되서(...) 갑자기 하게 되었습니다.

시험이 코앞인데 뻗어버려서 이건 뭐...복구 안할수도 없고.

델 놈들은 복구 시디를 안줘서 그냥 윈도우 시디 구해서 덮어버렸습니다.

시험 끝나면 복구 할려고 했죠.




근데 노트북 살때 기본으로 설치된 윈도우랑 조금 다른 것이 설정도 그렇고 세세한 부분이 전부 다 다르더군요.

터치패드 제어부터 드라이버 설치, 심지어 볼륨조절까지(...)

물론 제어판 가서 이것저것 만지면 되는데 인터페이스도 막장이고 귀찮기도 하고.

그래서 아예 공장초기화 하기로 했습니다.



그냥 컴퓨터가 뻗어버린 상태에서 공장 초기화 하면 되는데 다른 OS를 덮어 버리면 공장초기화 작동 안합니다.

뭐...리커버리 파티션이 살아 있으면 어떻게든 가능 하겠지만 편하게 버튼 하나만 띡 누르면 안된다는거죠.




그냥 윈도우 멀쩡한 상태에서 공장초기화 하실려면 컴퓨터 켜자마자 f8 연타해서 복구모드 들어가시고 공장초기화 들어가시면 됩니다.

쉽죠(...)




안되는 분들은 윈도우를 덮어 씌우셨더나 뭐 다른 사유가 있는건데...

일단 리커버리 파티션 필요합니다. 그거 지웠으면 안됩니다. 엄청나게 돌아가면서 하면 되기야 하겠지만 너무 복잡해서 패스.

그럴땐 그냥 AS 센터가셔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USB 메모리요. 그리고 리커버리 파티션도 살아있어야합니다. 윈도우 관리자 계정도 물론 필요합니다.

관리자 계정은 ID는 알아서 뜰테고...보통 비번은 안걸어 놓으시니 패스하셔도 상관 없을듯 하네요.

시작->컴퓨터 우클릭->관리로 들어갑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RECOVERY파티션을 우클릭 하셔서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에서 리커버리 파티션에 아무 문자나 하나 선택하셔서 문자를 할당해 줍니다. 이미 문자 지정이 되어있으면 패스하시구요.

제가 업로드 한 파일을 USB에 넣습니다. 원래는 좀 복잡한 과정을 통해서 나오는건데...쉽게 올렸습니다 -_-;;

리붓 눌러주시고 f8키를 연타해서 부트메뉴에 들어가신후 "Repair your Computer"를 선택합니다.

언어선택 해주시고 관리자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꼭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만약 뭔가 메세지가 뜨면 그냥 NO를 선택합니다.

클릭 클릭하시다 보면 "Startup Repair", "System Restore", Windows Memory Diagnostic", "Command Prompt" 뜹니다.

한글이신 분들은 뭐...5개 뜰텐데 처음꺼 빼고 2,3,4,5 입니다.

일단 리커버리폴더가 들어있는 파티션의 드라이브명과 USB에 할당된 드라이브명 그리고 현 OS가 깔려있는 드라이브명을 확인

해야 하므로 우선 "Windows PC Restore"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Can't find any backup locations"이라는 메세지가 뜨면 켄슬을 누르시고 'Advance'를 눌러주세요 그리고 'Install a Driver'를 선택해서 각 드라이브와 폴더를 확인하신 후 정확한 드라이브명을 적어 놓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R:\는 리커버리"  "C:\는 OS" "D:\는 USB" 라고 가정 해두겠습니다. 확인을 끝냈으면 켄슬하시고 "Startup Repair", "System Restore", Windows Memory Diagnostic", "Command Prompt"메뉴화면으로 돌아갑니다.

 

"Command Prompt"를 선택하시고 프롬프트창에 D:\IMAGEX /APPLY R:\DELL\IMAGE\FACTORY.WIM 1 C:\ 를 치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여기서 D:\IMAGEX의 D:\는 USB에 할당된 드라이브고 R:\DELL\IMAGE\FACTORY.WIM 1의 R은 리커버리파티션에 할당된 드라이브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D:\은 OS에 할당된 드라이브고요 설정은 개개인마다 다 다를테니 꼭 제대로된 드라이브명을 치셔야 됩니다 꼭!

\ 이랑 / 구별 잘하시구요.

이제 지가 알아서 압축을 풀기 시작하는데 중간 중간에 경고 메세지가 뜰 수 도 있습니다. 그럼 걍 무시해주세요 압축풀기가 끝나면 EXIT를 치시고 리붓해주시면 공장 초기화가 완료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구요(...)
공장에서 나올시 깔린 윈도우랑 유틸만 하드에 '덮여서' 깔립니다.
급하거나 귀찮으신분들은 여기서 그냥 쓰셔도 되고.

진정한 공장초기화를 하실려면 다시 복구 들어가셔야 합니다.
이젠 dell recovery 활성화가 되어서 공장초기화 모드가 있으니 거기서 다시 공장초기화 하시면 진짜 초기화 됩니다 =_=;;






[출처]
Dell Safedata Local Backup없이 공장 초기화 시키기 (델(DELL) 이야기!) 의 쥬드님입니다.